공모요강
로그인
영화평론
당선작
2024년
소리가 인간을 파괴했을까
by
민경민
2023년
폐허를 서성일 것인가, 잔해를 수습할 것인가, 〈드라이브 마이 카〉
by
윤성민
2022년
켄 로치-영화적 실천의 가능성
by
최철훈
2021년
오랜 세월이 흘러도 잊을 수 없는 존재에 대하여, 〈윤희에게〉
by
김명진
2020년
자리를 탈주하는 리얼리티, 알폰소 쿠아론의 〈로마〉
by
이현재
2019년
시로 세상을 구원할 수 있을까? 짐 자무시의 〈패터슨〉을 돌아보며
by
김채희
2018년
불가능의 미메시스: 무수한 '지금'들의 투사 -황동혁의 '남한산성'이 시간을 은유하는 방식
by
김예솔비
2017년
장평
오인된 세계와 본능의 주체로 살아남기- 나홍진의 '곡성'을 중심으로
by
김세나
2017년
단평
결핍을 통해서만 사랑은 자라난다 - 윤가은의 '우리들'
by
김세나
2016년
장평
날마다 새롭고 언제나 그립다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의 이미지 배치방식이 요청하는 새로운 주체성의 사유
by
서은주
2016년
단평
'새로운 생명의 판타지아', 장건재의 '한여름의 판타지아'
by
서은주
2015년
스타일로 극복한 게임의 진부함 [숨바꼭질]
by
윤경원
2014년
디스토피아의 윤리와 에피스테메-박훈정론: 영화 《신세계》를 중심으로
by
심우일
2013년
문제적인, 그러나 전복적이지 않은…… :<피에타>를 향한 질문
by
이채원
2012년
장평
욕망의 모호한 대상, 혹은 욕망의 모호한 시간-<북촌방향>의 이시성(異時性)과 이소성(異所性)
by
김정
2012년
단평
살아남은 자의 슬픔, 죽은 자의 비문(秘文)-<무산일기>의 자기 반영성
by
김정
2011년
장평
‘시(詩)’의 가치를 생각하다 -이창동 감독의‘시’
by
지승학
2011년
단평
노동력과 사라진 정체성
by
지승학
2010년
장평
길 위에서 '사랑'을 묻다 박찬옥 감독의- 파주
by
유지원
2010년
단평
평화와 안녕을 기원하는 엄마의 '축제' 봉준호 감독 - 마더
by
유지원
2009년
장평
비몽(悲夢): 변하지 않는 꿈
by
안지영
2009년
단평
영화는 영화다: 타인의 시선으로 세상 너머를 보다
by
안지영
2008년
장평
죽은 풍경들의 시간과 죽은 시간들의 풍경-지아 장커의 경우와 홍상수의 경우 (가작)
by
이나라
2008년
단평
그 여인의 등 뒤에서 -이창동의 ≪밀양≫에 관하여 (가작)
by
이나라
2007년
장평
경박한 관객들 -홍상수 영화를 대하는 관객의 시선들-
by
김남석
2007년
단평
집으로 〈가족의 탄생〉
by
김남석
2006년
장평
‘나는 복수한다. 고로 존재한다-〈친절한 금자씨〉와〈오로라 공주〉를 중심으로’
by
이환미
2006년
단평
‘비주얼과 사운드가 불러일으키는 매혹, 서사의 간극을 채우다-형사’
by
이환미
2005년
현실을 주관하는 두 개의 원리, 경계선의 미학 -박찬욱과 김기덕 영화의 원리와 지평- (가작)
by
강유정
2004년
속임수 사이로 자기 정체성을 향해 - 박찬욱,올드보이
by
박유희
2003년
장평
상처는 터지지만 아프지는 않다-'나쁜 남자'
by
조하형
2003년
단평
〈생활의 발견〉에 관한 10개의 노트 -홍상수, 〈생활의 발견〉
by
조하형
2002년
사랑 혹은 시간의 담론- ‘봄날은 간다’ (가작)
by
이재현
2001년
수정의 이름 -'오! 수정' (가작)
by
김영찬
2000년
틀,세계,영화- 「미술관 옆 동물원」
by
심은진
1999년
일상성, 또는 갇힌 길 위의 인생
by
박명진
1998년
안토니아스 라인: 오늘날 우리가 대안을 찾는 방식
by
김연
역대
당선작을 확인하세요
수상부문별
중편소설
단편소설
시
시조
희곡
단막희곡
시나리오
동시
동화
아동문학
문학평론
미술평론
음악평론
영화평론
수상연도별
2024
2023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2007
2006
2005
2004
2003
2002
2001
2000
1999
1998
역대수상자
1923~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