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신춘문예

날,세우다

by  정지윤

  • 작품전문
  • 심사평
  • 당선소감
  • 동대문 원단상가 등이 굽은 노인 하나

    햇살의 모퉁이에 쪼그리고 앉아서

    숫돌에 무뎌진 가위를 정성껏 갈고 있다


    지난밤 팔지 못한 상자들 틈새에서

    쓱쓱쓱 시퍼렇게 날이 서는 쇳소리

    겨냥한 날의 반사가 주름진 눈을 찌른다


    사방에서 날아오는 눈초리를 자르고

    무뎌진 시간들을 자르는 가위의 날

    노인의 빠진 앞니가 조금씩 닳아간다


    늘어진 얼굴에서 힘차게 외쳐대는

    어허라 가위야, 골목이 팽팽해지고

    칼칼한 쇳소리들이 아침을 자른다
    정지윤

    정지윤

    1964년 경기 용인 출생

    2015년 경상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 당선

  • 이근배·이우걸 시조 시인

    신춘문예 투고작을 심사하는 사람들이 마음속으로 하는 기도는 언제나 같다. 젊고 새로운 작품이 있기를, 날카로운 도전의 미학이 있기를, 기성에 물들지 않은 자기만의 목소리가 있기를, 그리고 시조의 경우 하나 덧붙여서, 정해진 음보(마디)를 자신의 가락으로 승화시킨 아름다운 노래가 있기를 빈다. 올해도 이 기도에 응답해주는 작품들이 적지 않았다. ‘울돌목에서’, ‘하피첩을 읽다’, ‘금빛 자오선’, ‘거미’, ‘응웬씨의 저녁’, ‘날, 세우다’ 등이 그랬다.

    ‘울돌목에서’와 ‘하피첩을 읽다’는 역사적 소재를 시화한 작품으로 시대의식을 반추하고 촉구하는 면에서 의미 있는 작품이지만 큰 울림과 개성이 부족해 보였다. 오늘의 사건들을 집중적으로 다룬 ‘금빛 자오선’의 경우, 시조의 사명을 자각케 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보지만 인식의 깊이나 시문장의 묘미를 얻는 데는 성공하지 못했다. ‘거미’와 ‘응웬씨의 저녁’은 노동자의 삶을 다룬 체험 위주의 작품들로 삶에 대한 섬세한 관찰에는 성공적이지만 이 시조를 쓴 시인들의 상상력의 깊이를 파악하기는 어려웠다.

    결국 우리 선자들은 ‘날, 세우다’를 당선작으로 정하는 데 어렵지 않게 합의할 수 있었다. 이 작품은 삶의 현장을 노래하되, 고된 삶의 값싼 비애나 연민이 아니라 마지막까지 놓을 수 없는 그것을 견디고 극복하는 건강한 희망을 보여주었다. ‘눈초리를 자르고’, ‘시간을 자르’고 ‘아침을 자르’는 가위의 변용 이미지를 통해 자칫 상투적인 내용을 지루하게 끌고 가는 여타의 작품들과 달리 우리 시조의 지평을 확장시킬 미학적 도전 의식을 읽을 수 있었다. 건강한 삶의 자세, 날카로운 시선, 그만이 지닌 감수성과 시적 화법은 이 신인을 믿는 선자들의 희망의 근거다. 대성을 빈다.
  • 정지윤

    정지윤

    1964년 경기 용인 출생

    2015년 경상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 당선

    시조의 멋과 맛에 끌려 시조를 쓰기 시작했다. 혼자서 시조를 쓰면서 막막하기도 했지만 아무도 없는 숲에서 노래하는 새처럼 자유로웠다. 외로웠으나 충만했다.

    오래 전 나를 떠난 말들이 수많은 것을 스쳐 내게로 온다. 아픔은 늘 길들여지지 않은 채 달려온다. 슬픔을 잃는 것은 사랑을 잃는 것. 살아있는 시를 쓰기 위해 모든 존재를 사랑하고 더 많이 아파해야 할 것이다.

    두렵고도 가슴 벅찬 당선, 이제 시작이다. 잘 쓴 시보다는 울림이 있는 시, 세계에 대한 고민과 아픔이 녹아있는 시를 쓰기 위해 치열하게 갈고 닦으며 정진할 것이다. 나의 기준과 경계를 넘어야 새로운 세계가 열린다. 늘 시가 오는 문을 열어두고 기다릴 것이다.

    혹한의 추위보다 사람들 사이에 온기가 사라지는 것이 더 춥고 서글프다. 모두가 힘들다고, 어렵다고 몸을 움츠릴 때 멀리서 매화가 한 뼘 부풀어 오른다.

    사랑하는 가족들, 문학의 길에서 만난 소중한 인연들 모두 고맙습니다. 부족한 작품에 용기를 주신 동아일보사와 심사위원님께 깊이 감사드리며 좋은 작품으로 보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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